2022.11.26 (토)

학생한마당

달이 지구에 가려지는 현상!, 월식에 대하여~

 지난 8일 19시 59분, 개기 월식이 전 세계 하늘에서 관측되었다. 

 월식이란? 달이 지구 그림자에 가려지는 현상으로, 달의 공전 궤도가 지구 공전 궤도보다 5도 정도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항상 월식이 관측되진 않는다.

 

 

 지구는 태양보다 작기 때문에, 지구 그림자에는 본영(물체에 가로막혀서 광원으로부터 빛을 받지 못하여 나타나는 그림자)과 반영(크기를 가진 광원에서 나오는 빛이 물체를 비추었을 때 생기는 그림자 가운데 빛이 부분적으로 흐릿한 그림자)이 존재한다. 일식은 특정한 지역에서만 관측되지만,개기 월식은 거의 모든 지역에서 볼 수 있다. 월식이 지속되는 시간은 1시간 40분 정도로, 일식보다는 훨씬 더 길다.


 월식은 △개기월식 △부분월식 △반영식△ 반영개기식 으로, 구분된다.

 △개기 월식 : 달이 지구 본 그림자에 완전히 들어가는 현상. 이때 달을 보면, 검붉게 빛난다.

 △부분 월식 : 달이 지구의 그림자에 일부만 들어가는 현상. 이때 달은 보름달 모양이지만 반달 모양이 된다.

 △반영식 : 달이 지구 반그림자를 지나가는 현상, 이때 달의 모양은 거의 그대로이나, 밝기가 약간 어두워진다.

 △반영 개기식 : 달이 지구 반 그림자에 완전히 가려지는 희귀한 현상. 지구에 반 그림자의 간격이 본 그림자보다 좁기 때문에, 이런 형태의 월식을 보기는 매우 어렵다. 최근 반영 개기식은 2006년 3월2일 있었다. 다음 반영 개기식은 47년 후에나 다시 볼 수 있다.

※자료 출처 : 네이버 나무위키